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전자기기

지포스 GT1030 설치 및 영상 재생 후기입니다.

by ㅋㅋ잠자 2017. 8.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이번에 GT220 의 8년 가량 된 그래픽 카드의 VRAM 512 메가에 너무 지쳐서 하나 주문을 하였습니다. 



가격대는 8~9만원대 입니다.


저는 팬이 있는걸 싫어하기 때문에 무팬 방열판으로 주문하였습니다.



VRAM 이 512메가 일때, 이는 FullHD 용으로는 메모리가 부족했습니다. 크롬창 몇개만 띄우면 창이 버벅거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에 주문하는 GT1030 제품은 GT 보급형 시리즈 GT730 의 뒤를 잇는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은 VRAM 이 2GB 입니다.



1. 개봉기


배송을 받으면서 박스가 많이 구겨져서 도착했습니다 ㅠㅠ 






박스를 개봉하면 아래와 같이 그래픽카드와 설명서 및 드라이버 씨디가 동봉이 되어 있습니다.




본체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큰 방열판이 그래픽 카드를 덮고 있습니다.




출력단자 지원의 경우 딱 DVI 와 HDMI 만 존재하고 있습니다. 8K 출력이 가능한 제품으로 알고 있네요.




추가적으로 동봉되어 있던 드라이버 씨디 입니다. ㅎㅎ






2. 장착기


저는 2002년 당시에 맞춘 컴퓨터의 케이스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려 15년이 되었네요.. 미들타워형입니다 ㅎㅎ..


한동안 청소를 하지 않았더니 아래와 같이 먼지가 많이 있는 부분이네요.


(발은 보조출연입니다. 제발이 아닙니다. ㅎㅎ)


사양은 AMD 투반에 16GB 시스템입니다.



어후.. 군대에 복무 중일때에도 먼지 때문에 팬이 돌지 않았던 적이 있습니다. 확실히 CPU 부분보다 먼지가 장난이 아니네요..


8년 썻으니 보내줘야 되..... 기 보다는 혹시나 안될때를 대비해서 청소해서 가지고 있어야 겠습니다 ㅎㅎ..



하도 먼지가 많다 보니 PCI 슬롯에도 먼지가.. ㅠㅠ



장착은 무난하게 되었습니다.





3. 초기 사용기 - 크롬 가속 불가 ㅠㅠ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먼저 GPU-Z 를 통해 정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음은 DXVA Checker 부분입니다.



HEVC 10비트 8K 까지 지원이 되고 VP9 도 10비트 8K 까지 지원이 되는 화면입니다. 


(크롬 버전 60 기준으로 아직까지 8K 가속은 되지 않고 있습니다.)


기쁜 마음으로 팟플레이어로 이때까지 모아둔 4K UHD 파일을 재생해 보았습니다. 너무 재생이 잘 됩니다. 아래의 LG Chess 영상은 VP9 Profile2 10비트 영상으로 가속이 매우 잘 되는 모습입니다.



이전에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RX460 에 VP9 가속을 하기 위해서 크롬에 하이브리드 가속을 통한 영상 재생 설정하는 방법을 게시한 적이 있습니다. 


그에 비하면 GT1030 은 8만원이라는 가격대에 영상 재생용으로는 탁월하다는 점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http://djjproject.tistory.com/203


물론 플루이드 모션같은 고급진 기술이 있기는 하지만 VP9 의 미지원 및 하이브리드 가속은 ....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다만, 문제는 여기서 시작이 됩니다. 크롬에서 유튜브 가속이 아예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about:gpu 명령어를 통해 확인을 해 보면 그래픽 가속 부분이 모두 비활성화된 상태, 즉 소프트웨어로만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about:flags 로 설정을 바꾸어 보아도 해결이 되지 않고 DDU 를 통해 그래픽 드라이버를 깨끗이 청소를 한 다음 설치를 진행해도 소프트웨어로 되었습니다 ㅠㅠ


유튜브 4K 영상은 뚝뚝 끊기고 CPU 는 100퍼센트로 달리며 , 그래도 엣지 브라우저에서는 가속이 되는듯 하나 영상이 매우 밀렸습니다.



이 문제를 끙끙 앓다가 결국 윈도우를 재설치 했습니다 ㅠㅠ 




4. 윈도우 재설치 후 사용기


재설치 하니 ?? 너무 잘 됩니다.. 윈도우가 어딘가에 꼬였었던것 같습니다..



어휴 ㅠㅠ ..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그래픽 드라이버를 몇번 다시 설치했는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엣지 크롬 모두 영상 재생이 원활합니다.




(여담입니다만, 분명 유튜브에서 화질이 인코딩 되면서 열화가 생긴게 아니라고 추정이 되는데 공중파 UHD 는 화질이 참.. 떨어지네요 ㅎㅎ..)





5. 총평


분명 8만원 가격대에 가성비 킹왕짱이라고 할 수 있는 그래픽 카드입니다. RX460 / RX 550 560 대비 영상 재생면에서는 이길자가 없는것 같습니다. 


실제로 라데온 그래픽의 경우 본래 폴라리스에서 VP9 가속이 지원된다고 하였는데요. 460 이후 세대 560 에서도 가속이 안된다고 합니다. 


8K 출력도 가능하여 HTPC 를 꾸미시는 분들에게는 안성맞춤인 그래픽 카드가 될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본래 이 그래픽 카드는 LP 버전으로 LP 용 가이드도 같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한편으로, 처음에는 1060 을 주문하려고 했지만 저는 화면만 나오면 되고 크롬창만 많이 열리면 되기 때문에 VRAM 2GB 인 GT1030 을 선택하였습니다. 대략 350퍼센트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이럴꺼면 AMD 투반에도 내장그래픽이 달렸다면 따로 외장을 사지 않았을 텐데 말입니다.. 어차피 공유 메모리이니 늘려주면 되니까요.)


게임을 하지 않아서 게임 성능은 잘 모르지만 오버워치 기준으로 FullHD 기준 중옵 정도로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이번 GT1030 리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