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OverLinux

U5PVR 안드로이드 + 리눅스 서버 활용 방안

by ㅋㅋ잠자 2017. 9.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U5PVR 을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고민이 많으신것 같아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을 공유 드립니다.

일단 재생 기능이야 이미 안드로이드에서 탁월하게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리눅스 펌웨어는 사용자가 리스크를 부담해야 하는 부분으로 U5팀에서 공식적으로 지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리눅스 펌웨어는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 OTA 에서 기능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재생전용 / TV 수신녹화기 로 사용하시면 일단 제품의 값어치는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능이 출중한 U5 를 재생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쉽다고 생각되어 리눅스 펌웨어가 제작이 되었습니다.


현재 리눅스 펌웨어는 데비안8 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패키지는 모두 armhf 용 패키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시면 현재 U5PVR 리눅스 펌웨어를 통해서 할 수 있는 작업들이 모두 리스트 되어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mk802/20788


실제로 초기 목표는 IPTIME NAS 나 공유기에서 제공되는 간이 NAS 를 U5PVR 에서 지원하자는 목표로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기 가이드를 보시면 실제로 상용 NAS 에 버금가는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WebUI 같은것이 없어서 쉽게 설정을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WebUI 가 있는게 더 불편하다는 것을 리눅스 골수 사용자 회원 분들은 아실 껍니다. WebUI 로는 만약에 어떤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시에 에러 메시지를 확인할 수 없고 왜 되지 않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콘솔 창에서 명령어로 확실하게 넣어주는게 저는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담입니다만, WebUI 를 제가 만들어 보려고 했습니다만, 생각보다 어렵네요 ㅠㅠ)


이제 부터 U5PVR 기본 기능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드릴려고 합니다.





0. 제 1회 U5 서포터즈 미팅 영상






1. U5PVR Android TV 기본기능


현재 U5PVR 은 Android TV 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실제로는 Android 7.0 버전입니다. 실제로 64비트  CPU 를 가지고 있으나 32비트로 구동이 되고 있습니다. -> 실 사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1. 4K UHD 재생기능 (오디오 패스스루 가능)

VP9 Profile 0 / HEVC / H264 등 재생이 가능하고 HEVC 의 경우 10비트 재생이 됩니다. H264는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Live TV 를 통한 ATSC / DVB-S2 녹화 및 재생 가능 / IPTV 시청 가능

DVB-S2 는 지역별로 공급이 되기 때문에 국내 사용자는 ATSC 를 지원합니다. 추가적으로 UHD 방송은 시청이 불가능합니다. 규격이 맞지 않습니다. 처음 부팅할 때, Android TV 런처가 켜지다 보니 LiveTV 앱이 있는지 잘 모르시는 분이 많습니다. 실제로 U4 때는 LiveTV 앱 자체가 런처였습니다. 그 만큼 완성도가 높습니다. (디자인은 쬐끔 별로..ㅠㅠ)


이 부분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DVB-S2 의 경우에 국내 무궁화5호 6호 무료채널 정도는 OTA 로 셋탑박스에 자동으로 넣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 보니 할머니 집이 공중파가 잡히지 않는 지역이라 U4PVR 을 들고 할머니집에서 채널 스캔을 하니 너무 많은 채널이 나와서 애로한 부분이 있었네요. 어차피 채널 수가 많아야 20개 인데 LiveTV 앱에 무궁화 5호 6호 채널 불러오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혹시 채널이 바뀌면 OTA 로 쏴주는 그런 기능?


삼도정보통신 셋탑의 경우 OTA 로 무료 채널 리스트를 쏴주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SD-500S 제품을 사용하다가 위성 채널도 HD로 바뀌게 되면서 HD-500S 를 구매하여 설치하였습니다.)


3. 안드로이드 TV 관련 기능 활용 가능

1) 유튜브 4K 60FPS 시청 가능


2) 넷플릭스 4K 재생 가능 (Widevine DRM 이 필요합니다. / 아직 오디오 관련 패스스루가 잘 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 정식 인증 기기가 아니라서 FullHD 까지만 재생 될 확률이 있습니다.)


3) 음성 검색 가능 (아직 음성 검색이 보편화된 방식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4) 미디어 센터 (영상 / 음악 / 네트워크 / UPNP) 


5) 미디어 센터 DLNA Player 기능


6) 구글 플레이 영화 사용 가능 (DRM 을 넣지 않으시면 Widevine DRM Level 3 까지는 기본적으로 지원이 되서 480P 로 구매한 영화가 재생이 됩니다.)


7) 안드로이드 TV 리모트 앱 연동가능


8) 라이브 채널 앱 사용가능


4. 아쉬운 점

미디어 센터 앱으로 HiMediaDLNA 서버가 있습니다만, 쓸모가 없습니다. 이 부분을 리눅스 펌웨어에서 MiniDLNA 로 보완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아직 크롬캐스트 관련이 아예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라이센스 관련 문제여서 해결이 어렵다고 합니다. 제한적으로 유튜브는 크롬캐스트와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TV 에서 보기라는 메뉴를 통해서 연동을 하면 크롬캐스트와 비슷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크롬캐스트는 아래의 두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1. 가지고 있는 기기의 화면을 그대로 셋탑박스에 미러링

2. 크롬캐스트 기능을 지원하는 앱을 미러링

3. DLNA 기능


1번의 경우 일종의 미라캐스트 기능과 같습니다. 휴대폰에서 나오는 화면이 그대로 셋탑으로 가는것이지요.

2번은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 뮤직의 경우 크롬캐스트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휴대폰에서 네이버 뮤직을 실행하고 크롬캐스트 버튼을 누르면 셋탑 화면이 네입버 뮤직 UI 로 바뀌면서 셋탑에서 음악이 나오는 것입니다. 이때 스마트폰 화면은 리모컨 같이 화면이 바뀝니다. 푹이나 넷플릭스도 지원을 하는데요. 굉장히 중요한 기능입니다.


제가 구글 검색으로 되는 화면을 가져와 보려고 했는데요. 딱히 원하는 사진이 없어서 첨부를 못드리네요 ㅠㅠ


3번은 그냥 간단하게 휴대폰에 있는 영상을 크롬캐스트로 보내서 크롬캐스트가 재생을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진같은것도 가능합니다.


지원이 됬으면 좋겠는데요. 아쉽습니다.




2. 리눅스 펌웨어 기본 기능


리눅스 펌웨어에는 사용자 편의를 위해서 아래의 기능이 지원됩니다.


1. FTP 서버

U5PVR 의 내장 하드나 외장 하드 혹은 메모리에 있는 데이터에 액세스 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외부 포트포워딩을 통해서 사용도 스마트폰에서 ES 파일 탐색기를 통해서 사용하거나 MX 플레이어와 연동해서 끌어다 보거나 모두 가능합니다.


삼바의 경우 리눅스 펌웨어에서 지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쪽에 삼바가 기본적으로 작동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2. Torrent 서버

토렌트 파일을 넣어주면 자동으로 다운을 받아서 셋탑의 내장하드나 외장하드 등에 저장이 되는 기능입니다.


3. Plex 서버

사용자가 FTP 나 삼바를 통해서 영화나 음악을 넣으면 해당 디렉터리를 분석하여 미디어 센터를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영화의 포스터나 예고편 등을 자동으로 메타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받아옵니다.


실제로 플렉스 서버는 사용하고 있는 기기에 맞춰서 트랜스코딩하여 영상을 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만, 실제로 U5PVR 은 그만한 능력이 되지 않습니다. 오디오 정도는 트랜스코딩이 가능하나 영상 트랜스코딩은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재생하고자 하는 기기에서는 다이렉트로 재생하는 기능을 활성화 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타 데이터를 통해 영화 포스터를 받아오는 정도로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기능 때문에 플렉스 서버를 사용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토렌트로 파일을 받거나 PVR 기능으로 녹화를 하거나 하면 자동으로 Plex 대시보드에 추가가 되어 다른 장치 (휴대폰, 태블릿) 등에서 감상이 가능합니다. 일종의 미디어 서버 기능입니다.


4. MiniDLNA 서버

실제로 Android 부분에 DLNA 서버가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만, 기능이 너무 부실하고 호한성이 좋지 않아서 MiniDLNA 를 통해 U5PVR 내부의 미디어를 다른 장치에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5. Shairport-Sync 

이 기능은 아이폰 / 아이패드 사용자가 스피커 기능을 셋탑박스가 대신 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일종의 크롬캐스트 오디오 기능입니다.


상기 기능만 쓰셔도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간이 NAS 기능은 충분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3. 리눅스 펌웨어 추가 기능


제가 쓰고 있는 것 위주로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1. 음악 스트리밍 서버

Subsonic - http://cafe.naver.com/mk802/20959

U5PVR 에 저장된 음악을 스마트폰이나 PC 에서 재생이 가능합니다.


2. MPD (뮤직 플레이어 데몬)

U5PVR 에서 음악을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mk802/20765

스마트폰이 일종의 리모컨이 됩니다. 아직 외장 DAC 과 연동을 해 보지 못했습니다.

HDMI 를 통한것이 아니라 뒤의 AV 짹으로 스피커를 연결해 두시면 음악 감상할 때 매우 편리합니다.


3. 클라우드 싱크 (비트 토렌트 싱크)

저는 이 프로그램을 제 자료를 U5PVR 과 동기화 하는데에 사용합니다. 일종의 백업 용도 입니다.

http://cafe.naver.com/mk802/20283


4. WebDAV

U5PVR 의 데이터를 외부에서 사용하려고 하실 때, Samba 처럼 편하게 작업하시고 싶으시다 하면 WebDAV 를 쓰시면 됩니다. 스트리밍도 잘 되고 파일 관리도 편리합니다.

http://cafe.naver.com/mk802/20251


5. 웹서버 기능

간단하게 게시판을 운영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mk802/20363

지금 구동되고 있는 사이트 -> 제로보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http://u5.djjproject.com/


6. 다운로드 스테이션?

jDownloader 을 사용중입니다.

http://cafe.naver.com/mk802/22653


저는 요정도 사용중에 있습니다.

이 정도 사용해도 램 사용량은 크지 않습니다. 1.2GB 정도 입니다. 램 부족을 대비해서 램압축을 통한 SWAP 메모리도 적용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압니다.



실질적으로 리눅스는 일반 사용자에게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일단 무엇이 가능한지 보시고 꼭 해보고 싶으시다고 하시면 작업을 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