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자작

아남 르그랑 클락콘4 설치 후기 (디자인 이쁨)

by ㅋㅋ잠자 2019. 2.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전에 2002년 준공? 된 부모님 집에서 사용하던 아남 르그랑 리모컨 전등 스위치 리모컨 관련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https://blog.djjproject.com/196


이 제품을 사용중에 상기 전등을 LED 로 교체하면서 쇼트가 나는 바람에 망가져 새로운 제품을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1. 시장조사


전등 스위치쪽에 리모컨 컨트롤러가 위치하는 제품을 우선적으로 찾아야하고, 전등 자체에 컨트롤러가 들어가는 제품은 제외하였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검색해도 이러한 제품은 아남 르그랑 제품밖에 없네요.


그래서 찾아본 것이 아래의 결과입니다. 이제 이름은 클락콘이라고 바뀌어 있네요.


클락콘 구버전은 디자인이 참 구려서 사기가 애매한 부분이더라구요. 클락콘 123 제품들입니다.




그래서 혹시 디자인이 괜찮은게 없나 해서 클락콘 최신 제품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http://www.legrand.co.kr/KO/Top_menu/Products/Products3.asp?Pro_cat_1=01&Pro_cat_2=62&Pro_cat_3=113


르그랑 공식 홈페이지에 가보시면 클락콘4 라는 제품이 존재하고 디자인이 여러개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크게 아테오 / 뉴덴 / 에프렌 이렇게 3가지가 존재하는데요. 겉 모양이 다르다는 점 그게 차이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LED 와 완벽 호환은 제품 자체가 호환이 되는것이 아니고 내부 패키지에 콘덴서를 하나 제공해 줌으로써 호환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제품 자체에 LED 를 위한 콘덴서가 있지 않습니다.


저는 디자인적으로 이프렌을 좋아해서 부모님께 이프렌 디자인 클락콘4를 구매해 드렸습니다.


가격은 수신기만 3.5만 / 수신기 + 리모컨 + 콘덴서 4.2만 정도 입니다. 2채널은 5만 2천원 정도 보시면 됩니다.





2. 제품 개봉 (풀박 1채널)


아래의 제품 박스에 모든것이 담겨 있습니다.



제품 본체  그리고 LED 용 콘덴서 그리고 리모컨 건전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뒷면의 경우 제 경우 1채널 제품이라 한곳에만 연결을 하실 수 있습니다.


2채널일 경우 3가닥의 선을 사용하게 되는데.. 가운데 공통선, 양쪽으로 전등 선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한편, 2채널을 사용할 경우 콘덴서가 2개가 아닌 하나를 장착하게 되는데 공통선에 물려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궁금한것이 그럼 도대체 이 클락콘 컨트롤러는 배터리를 어디서 얻느냐? 궁금하시지 않습니까? 전등을 켰을 경우에 내부에 배터리로 충전이 일어나고 그 배터리로 유지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굉장히 간단하게 잘 만들었다고 생각이 되네요. 대기전원도 없이..





3. 장착


장착은 매우 쉬워서 장착 사진은 없습니다.


다만, 부모님께서 깨끗하게 쓰시는걸 좋아해서 플라스틱 가드까지 같이 조립을 해버렸네요.


버튼은 정전식 터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상기 글 처음에 썻던 리모컨이 오른쪽입니다. 당시에는 구형 2채널 컨트롤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어서 2채널을 사용이 가능했었습니다. 설마 리모컨 호환이 될까 했는데 너무 호환이 잘 되네요..


아남 르그랑 제품은 전 제품 호환인것 같습니다. (전등2는 작동을 안한다는 사실 ㅎㅎ)


한가지 슬립모드와 그 밑에 시계 모양이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둘다 예약 꺼짐인거 같은데 제가 자세히 사용해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4. 클락콘4 기능


1. 1채널 2채널 IR 리모컨으로 켜고 끄기 가능

2. LED 를 위한 콘덴서 기본 제공

3. 시계 설정가능

4. 알람 기능 (소리만 혹은 소리 및 전등 켜짐 동시 가능)

---- 컨트롤러 액정에 보시면 알람 모양에 지붕모양이 전등 켜짐기능입니다.

5. 방범기능 (일정 시간 마다 불을 켰다가 껐다가 하는 기능)

6. 타이머 설정 가능


요정도 입니다.





5. 추가 제품 구입


추가적으로 현관등도 LED 로 바꾸다가 LED 의 전구와 쇠부분이 망가지면서 쇼트가 발생하였습니다. (전구 불량)


이 때문에 센서등도 망가졌는데요. 이 센서등 4000원에 청계천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