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OverLinux

Beelink GTminiA 에서의 AoL 리뷰 (강력 추천)

by ㅋㅋ잠자 2019. 9.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AoL 을 여러 기기에 올려보면서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1. 그래서 AoL 이 뭔데?


아차차.. AoL 은 뭐 신기한게 아니고 그냥 유저입장에서 편하게 리눅스를 쓰기 위해 만들어둔 패키지로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기반은 chroot 에 기반을 두고 있고 그 이후는 debootstrap 으로 이미지를 만들어 tar 로 압축한 것 뿐입니다.



그냥 리눅스 장비에서 Linux Deploy 를 쓰는 것이랑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후로 차이나는 것은 제 입맛에 따라 넣고 빼고 볶고 한 것의 차이가 있습니다.


리눅스 디플로이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blog.djjproject.com/192


세간에서 인기가 있는 Termux 의 경우 시스템 자원에 대한 권한이 부족하기 때문에 운영하기에 좀 애로함이 있습니다. 만약에 안드로이드에서 리눅스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Linux Deploy 를 추천드립니다.


즉, Android Over Linux 는 그냥 있는 기술을 잘 조합하여 MK802 UHD 미니PC포럼 회원님들의 의견을 많이 반영하여 최적화된 이미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를 하여 구동하게 되면, OpenSSH가 작동되기 때문에 셋탑 IP 에 22번으로 ssh연결을 하시면 아래의 화면이 뜨게 됩니다.






2. 테스트 장비 목록


Android 커널을 그대로 이용하기 떄문에 Android 커널의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제품이 안정적이지 않다면, AoL도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최근에 아래의 기기들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1. U5 Deluxe (Hi3798CV200 / 2GB)

2. U5 Slim (Hi3798CV200 / 2GB)

3. U5 Mini REV1 (Hi3798CV200 / 2GB)

4. U5 Mini REV2 (Hi3798CV200 / 2GB)

5. Beelink GT King (S922X / 4GB)

6. Beelink GT Mini A (S905X2 / 2GB)

7. Beelink GT Mini A (S905X2 / 4GB)


아직 램이 4기가 되더라도 CPU 가 ARMv8 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64비트를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상기 제품리스트에서 제일 안정적이고 차후에 문제가 없을 것 같은 제품이 GTminiA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너무 안정적으로 돌아갑니다.


U5 시리즈도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것 같지만, 하드하게 구동시킬 경우 왠지모를 죽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 부분을 많이 해결해 보려고 하였으나 쉽지가 않았습니다. 안드로이드 파트만 해도 문제가 많기 때문입니다.

--> https://cafe.naver.com/mk802/32001


HDMI 가 갑자기 녹색으로 바뀐다거나 사이키 현상이 생기거나 기타 불안정한 면이 너무 많습니다. 


미디어 재생 부분은 Amlogic 이 보급라인에서는 정평이 나 있고, GTminiA 제품은 넷플릭스도 잘 나오고 TV런처에 크롬캐스트만 되지 않는 상태로 판매중에 있으며.. 리눅스 안정성은 제가 보장드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3. Beelink GTminiA


그러나 한가지 맹점이 있는게 4GB 제품은 인증이 잘못된 것인지 넷플릭스 최대 해상도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카페에서는 아무래도 2GB 제품으로 공구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럼 안정성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1. U5 시절 AoL 의 불안정

1) 스왑 메모리로 넘어가는 순간 이유모를 프리징 발생

2) 3일 이후 갑자기 프리징 발생

3) 제품 자체 설계관련으로 온도가 너무 높게 올라감 (75도 이상)

4) EMMC 가 너무 용량이 적음 16GB 인데 실사용은 10GB 내외


--> 이러한 문제를 안고 있음에도 좋은 제품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저는 AoL을 주력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마음에서 떠난 제품입니다.


2. Beelink GT King

이 제품은 TV 운영체제가 아니라 모바일 운영체제로 되어 있으며 DRM 이 없어서 넷플릭스 재생이 불가능한 제품입니다. 만약에 재생을 한다고 하여도 그냥 모바일 앱으로 낮은 해상도로만 가능합니다.


이 제품이 S922X / 4GB 를 탑재하고 있어서 가지고 있는 제품 중에 제일 성능이 좋지만, 펌웨어가 많이 불안정합니다. 그에 따라 AoL의 안정성도 떨어지는 부분이 생기고 있습니다.


재생능력에 있어서 S905X2 와 별반 차이가 없기 때문에 이 정도 가격을 주고 구매하기 보다는 GTminiA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3. Beelink GT miniA

넷플릭스 최고해상도 재생이 가능하며, 4GB모델도 있지만 2GB 모델에서만 넷플릭스 최고 해상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메모리가 좀 작은 감이 있지만 내장 EMMC 용량은 32기가로 실 사용 25GB정도로 매우 넉넉한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쓰루풋 관련하여 아래의 측정결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USB 3.0 부분이 조금 아쉽게 다가오지만, 부족한 수치는 아닙니다.)

https://blog.djjproject.com/606


다음으로 펌웨어로 개판을 쳐도 복구가 가능합니다. (순정복구)

https://blog.djjproject.com/605


--> 다만, 하드웨어 불량으로 인한것은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ㅎㅎㅎ (파워 어댑터를 꽂았더니 스파크가 튀어서 안된다거나 하는 그러한 문제들..)


그리고 엄청 쉬운 설치 AoL 설치 과정

https://cafe.naver.com/mk802/32846





4. GTminiA 의 안정성 


제가 전에 윈도우 서버 위에 가상으로 리눅스를 올려서 서버를 동작 중이였습니다.


그런데 어디서 타고 들어온지 모른 랜섬웨어가 걸려서 djjproject.com 이 먹통이 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 서버 위치가 제 고향에 위치하고 있어서 어떻게 물리적으로 손을 볼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운영하던 모든 서비스를 GTminiA에 이전하여 운영을 하게 되었습니다.

파일은 모두 구글 드라이브에 있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2TB하드를 GTminiA 와 연결하여 내려받아 복구 하였습니다.


1. 웹서버 (download.djjproject.com / u5pvr.djjproject.com 이외 다수)

2. showdown / showdown-manager / transmission-daemon / rclone move

3. plexdrive mount --> subsonic music streaming

4. guacamole (ssh/rdp web remote)

5. samba --> google drive backup (윈도우에서 파일을 던져 두면 자동으로 구글드라이브로 업로드가 됩니다.)

6. IOT 서비스 (miconnector / homeassistant / homebridge)


이렇게 사용하고 있고 현재 제가 테스트하고 있는 제품은 4GB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메모리가 상기 서비스 돌리기에는 부족합니다. 이 서비스를 돌리려면 SWAP 이 꼭 필요하고 저는 32기가 파티션을 하나 생성하여 SWAP으로 할당하였습니다.


참고로 이렇게 SWAP 메모리로 메모리가 넘어갈 경우에는 셋탑의 안드로이드 UI도 굉장히 더디게 움직입니다. 그러나 이럴 때 대부분 프리징이 발생하여 죽는 문제가 생기나 GTminiA 에서는 그런적이 없습니다.


느리긴 하더라도 작동은 문제 없이 되고 있습니다.


자.. 블루님의 AoL 굉장히 느린데 왜 쓰냐? 에 대한 답은.. 솔직히 서울에서 진주를 가는데 빠르게 갈 수 있는 비행기 있는데 버스 왜타냐의 느낌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ARM 제품 말과 똑같이 암 걸리기 쉽습니다. 쓰다보면 너무 느려서 암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말씀입니다.


제가 생각한 이 AoL 의 타겟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항시 들어와 있어도 5~7W 내외 전력소모

2. 간단한 파일 공유 / IOT 서비스 구동


이정도 타겟이라 그 이상을 해보려고 하시면 메모리 부족이 생기기 때문에 애로함이 생깁니다.


상기 정도는 무난하게 구동이 가능하고 솔직히 RPI3+ 보다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특히 EMMC에 설치 작업을 하기 떄문에 매우 속도가 빠릅니다.


(이번에 X86 서버를 밀고 세팅하면서 느낀게 엄청 빠르구나 를 느겼습니다. ㅎㅎㅎ 사회 초년생으로써 돈을 아끼자는 목적으로 다가가다 보니 저는 ARM도 참고 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ㅎㅎ)


리소스 부분으로 말씀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온도는 44~55도 왔다갔다 하며, 메모리는 기본 ZRAM 500MB

쇼다운을 하드하게 쓰기 때문에 매번 2GB 를 넘어버립니다.

(드라마 55개 + 예능 35개 + TV 12개) 





5. 향후 AoL 방향


기본적인 기능만 있는 AoL 이미지에 Doker 가 동작하도록 넣을 예정입니다.


본래는 Docker 바이너리만 내장 후에 portainer 등으로 작업하려고 했지만, 아무래도 쉘은 필요할것 같아서 작은 AoL 에 Docker 로 가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IOT 서비스를 직접 설치해 보면서 너무 힘들어서 Docker 는 필수라고 생각되어지고 있습니다. ㅎㅎㅎ


이 기능 구현이 언제 될지 모르겠지만, 항상 주시하고 있으며.. 꿈꾸는 부분은 언젠간 이루어진다를 생각하기 때문에 ㅎㅎㅎ


추가적으로 AoL 펌웨어들은 베이스이미지는 같기 때문에 아래의 가이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androidoverlinux.djjproject.com/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