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T

[에어컨 자동화 준비]하트 모양 Smart IR Hub (HA / Tuya Tap to Run 연동)

by ㅋㅋ잠자 2020. 5.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정진입니다.


IR 제품 관련하여, 여러가지 고민을 한 결과의 백업 글입니다.


자세하게 작성을 하지 않습니다. 차후에 연동글을 적을 때 자세하게 적을 예정입니다.





1. 미 컨넥터 (청미 리모트 V2)


다 좋은데 삼성 에어컨의 경우 끄기가 작동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본래 학습을 할 때, 에어컨 리모컨으로 학습을 할 수도 있지만, 미홈 앱의 기기등록에서 IR 을 쏘고 미컨넥터 에서 학습을 동시에 하면 코드가 학습이 됩니다.


그러나, 삼성에어컨은 죽어도 끄기가 안됩니다.



켜기까지는 무난하게 되나, 끄기는 아래와 같이 타입을 돌려가면서 해도 작동이 안되네요.



물론 미홈 앱에 들어가서 눌러서 끄고 켜기는 잘 되지만, 저희는 그게 필요없으니까요 ㅎㅎ 자동화와 한곳에 모아두기 위함인데.. 잘 안되었습니다.





2. 하트 IR 허브


아래의 제품입니다.


https://www.amazon.com/SZMDLX-Universal-Compatible-Automation-Controlled/dp/B082R44LJM



무드등 기능도 있지만, 이게 앱으로 어떻게 끌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IR 학습 기능을 켜두면 녹색 LED 가 들어와서 밝기가 적절하길래 무드등 사용시에는 학습모드 / 끌때는 학습모드 EXIT 으로 사용했습니다.


상기 사진에서 무드등을 끄고 / 학습모드를 키면 아래와 같은 상태가 됩니다.


(사진은 대낮처럼 나왔지만, 밤에 찍었고 야간모드로 찍어서 밝게 보입니다. ㄷㄷ)



이 모드를 켜고 끄는 것을 아래의 원 클릭 실행을 통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물론 에어컨도 상태 지정을 통해서 원버튼으로 컨트롤이 잘 되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다 보니, 생각보다 안정적으로 켜고 끄기 및 상태 반영이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이 제품을 만약에 미컨넥터 처럼 연동을 하면 좋지 않을 까 했는데, 미컨넥터에서 끄기가 안되는 무시무시함을 겪고 나서는.. 


이 원클릭실행을 어떻게 외부에서 실행할 수 없을까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3. Tap to Run 을 Scene 으로 연동 (HA)


IR 코드를 학습하여 진행하는 것은 에어컨 끄기가 안되고 상당한 노가다를 자랑합니다.


그래서 원하는 상태를 탭투런으로 만들고 HA 에 끌어낼 수 있는 방법이 없나 고민을 해보았습니다.


찾아보니 아래의 글이 있네요. 


물론 타스모타로 커펌하면 로컬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어차피 에어컨을 못 끄는 것은 같아서 tuya 의 클라우드를 통해서 설정하기로 합니다.


https://community.home-assistant.io/t/tuya-smart-ir/101837/11



흠 그럼 아래의 HASS 공식 가이드를 따라 설정을 해봅니다.


https://www.home-assistant.io/integrations/tuya/


29 tuya:

 30   username: 이메일 

 31   password: 비번

 32   country_code: 82

 33   platform: smart_life


이렇게 설정하고 HASS 를 재시작하니 미사용 구성요소에 올라옵니다.



캬 .. 너무 좋은거 아닙니까? 


물론 이 탭투런을 만드는 것은 노가다지만, 이걸 활용해서 미지원 투야 플랫폼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기네요.


이 scene 을 통해서 에어컨을 climate 설정을 해보면 딱일 것 같습니다.





4. IR 빵꾸 대비 도어 센서 장착


분명 IR 은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상태 체크가 안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전에 에디님께서 대여해주신 샤오미 도어 센서를 활용해 보았습니다.


이 센서를 ST 에 직결했습니다. 페어링이 안되서 고생을 좀 하긴 했는데 아래의 요령으로 정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3초이상 눌러 리셋 --> ST 허브 위에 올려두기 (감도 최강) --> 올려둔 상태에서 버튼 깔짝 깔짝 눌러주기 


이렇게 하니 바로 페어링이 되네요. 허브랑 조금만 거리가 있어도 페어링이 안됩니다. 그냥 허브위에 올려두신 상태에서 하시면 바로 페어링이 됩니다.


개봉 사진 및 에어컨 장착 사진 나갑니다.











그럼 개폐 감지가 잘 되는것을 확인했으니, HA 에 아기나무집님의 connector 를 이용해서 가져와 봅니다.


아무래도 클라우드라 반응이 조금 느린것 같지만, 직비 허브를 MQTT 형태로 가지고 있으면 HA 직결 할 수 있을 터인데.. 아무래도 직비나 Zwave 는 ST 에서 가져오는게 편한것 같습니다.


실제로 눌러서 컨트롤은 HA 로 모두 다 하고, ST에 모든 장비들을 모아둔 다음 구글 어시스턴트와 연동하는게 제일 편해 보여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준비 과정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