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T

Zigbee2Mqtt Assistant 간단 맛보기

by ㅋㅋ잠자 2020. 7.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CC2531 을 지그비 코디네이터로 펌웨어 라이팅을 하고 잘 사용중에 있습니다.



본래 센서들이나 버튼들은 ST 허브에 물려서 HA 에 클라우드로 값을 가져오고는 했었는데요. 이게 너무 딜레이가 30초 40초 되어서 굉장히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클라우드를 통하지 않고 바로 바로 값을 받아보기 위해서 CC2531 에 바로 직결 하였습니다.


그래서 웹으로 세팅을 조금 편하게 해 주는 Zigbee2Mqtt Assistant 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한편, 직비2Mqtt 는 페어링을 할 때, 서비스를 돌리는 경우, Allow Join 을 하시고 각종 스위치들을 리셋하시면 바로 


Starting Interview 가 걸리면서 페어링이 됩니다. (블루투스도 아니고 페어링이라고 하기에는 좀 ㅎㅎ)



간단히 도커로 아래와 같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docker run -d -p 8880:80 -e "Z2MA_SETTINGS__MQTTSERVER=192.168.0.17" --name z2m-web -e "Z2MA_SETTINGS__MQTTUSERNAME=<mqttusername>" -e "Z2MA_SETTINGS__MQTTPASSWORD=<mqttpassword>" --restart unless-stopped carldebilly/zigbee2mqttassistant


저는 local 에서만 mqtt 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이디 비번은 아무거나 들어가도 접속이 됩니다. 그래서 상기 환경변수가 그냥 default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http://addr:8880 을 들어가 보시면 하기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웹 UI 로 Allow Join 설정도 가능합니다.





맵과 감도, 중간에 라우터가 껴있다면, 라우터도 나올 것입니다.


혹시 상시전원의 리피터가 있다면 리피터를 통해서 메인 코디네이터와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원룸이라 센서가 그렇게 많이 없어서 3개만 있고, 사이즈가 작다보니 리피팅을 위한 장비는 없어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간단하게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